*은 개인적으로 외우는 방식으로 개인적 의견입니다.
정리 혹은 급한 경우에 참고하세요.
제목에 ⭐이 있으면 해당 내용 꼭 외우세요 시험에 잘나옵니다.
동적 모델링의 개념
- 시스템의 내부 구성 요소들의 상태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과정과 변화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상호 작용을 표현한 것이다.
- UML의 시퀀스 다이어그램,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, 상태 다이어그램이 동적 모델링에 해당한다.
시퀸스(Sequence) 다이어그램
1. 개념
-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상화 작용하는 과정을 액터, 객체, 메시지 등의 요소를 사용하여 그림으로 표현한 것이다.
-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상호 작용 과정에서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한다.
- 각 동작에 참여하는 시스템이나 객체들의 수행기간을 확인하는 데 사용된다.
- 클래스 내부에 있는 객체들을 기본 단위로 하여 그들의 상호 작용을 표현한다.
- 주로 기능 모델링에서 작성한 유스케이스 명세서를 하나의 표현 범위로 하지만 하나의 클래스에 포함된 오퍼레이션을 하나의 범위로 표현하기도 한다.
2. 시퀸스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
- 시퀸스 다이어그램은 액터, 객체, 라이프라인, 활성 상자, 메시지 등으로 구성된다.
액터(Actor) - 시스템으로부터 서비스를 요청하는 외부 요소로, 사람이나 외부 시스템을 의미한다.
객체(Object) - 메시지를 주고 받는 주체이다. 콜론(;)을 기준으로 앞쪽에는 객체명을 뒤쪽에는 클래스명을 기술한다.
라이프라인(Lifeline) - 객체가 메모리에 존재하는 기간으로, 객체 아래쪽에 점선을 그어 표현한다. 객채 소멸이 표시된 기간까지 존재한다.
활성 상자(Activation Box) - 객체가 메시지를 주고 받으며 구동되고 있음을 표현한다. 라이프라인 상에 겹쳐 직사각형 형태로 표현한다.
메시지(Message) - 객체가 상호작을 위해 주고 받는 메시지이다. 화살표 방향은 메시지를 받는 쪽으로 향하게 표현한다.
기호 |
의미 |
기능 |
실선 + 꽉찬 삼각형 ( ▶ ) |
동기 |
메시지를 보낸 후 결과가 반환될 때까지 기다린다. |
실선 + 비어있는 삼각형( > ) |
비동기 |
메시지를 보낸 후 결과가 반환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다른 작업을 수행한다. |
점선 + 비어있는 삼각형( > ) |
생성 |
메시지를 받는 새로운 객체를 생성한다. |
점선 + 꽉찬 삼각형 ( ▶ ) |
응답 |
동기 메시지에 대한 수행 결과이다. |
객체 소멸 - 라이프라인 상에서 객체 소멸 표시를 만나면 해당 객체는 더 이상 메모리에 존재 하지 않음을 의미한다. 객체 라이프라인 마지막에 X로 표현한다.
프레임(Frame) - 다이어그램의 전체 또는 일부를 묶어 표현한다. 전체, 복합적인 부분, 반복구조, 선택구조 등이 프레임안에 표현된다. 프레임의 왼쪽 위에 다이어그램의 종류와 제목을 표기한다.
*구성요소중에 메시지는 잘알기, 활성상자 = 직사각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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